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를 괴롭히는 바로 이것 ! (행동 냄새 소리)

by 코코날다 2024. 4. 2.
728x90
반응형

고양이가 싫어하는 것

 

 

오늘은 고양이가 싫어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민한 동물로 알려져 있는 만큼 고양이를 입양하기 전에 이런 것들을 알아두신다면 훌륭한 집사의 첫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과 냄새, 그리고 소리 3가지로 정리하여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특히나 냄새 같은 경우에는 사람이 평소에 흔하게 사용하고 먹는 것 중에도 싫어하는 냄새가 있기 때문에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강아지를 주로 많이 키우는 데 익숙한 우리 문화는 고양이를 키울 때는 방법이 달라 서로 간에 오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눈을 마주치며 인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고양이의 눈을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은 공격의 의사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이것 말고도 고양이는 갑작스러운 움직임을 싫어합니다. 자신에게 위협을 가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무서워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따라다니는 개냥이가 아니라면 귀찮게 하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고양이는 독립적인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영역에서 편안하게 있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청력이 좋은 고양이들이 싫어하는 것 중 한 가지는 바로 큰소리 내는 것입니다. 큰 소리를 들으면 그 즉시 매우 놀라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합니다. 강아지들은 좋아할 수 있는 과도한 애정표현도 고양이들은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고양이를 꽉 껴안거나 뽀뽀를 하는 행동은 오히려 집사와의 관계를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고양이에게 무관심하는 것 또한 피해야 합니다. 독립적인 동물이라고 하지만 혼자 두면 외로움을 느끼고 무관심하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배 만지기입니다. 고양이가 가장 싫어하는 부위가 배라고 하는데요. 배 이외에도 꼬리나 발 등도 만지는 데 유의하셔야 합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냄새

사람보다 최대 16배까지 후각이 뛰어난 고양이는 싫어하는 냄새를 맡으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집에 이런 물건이 있다면 온종일 집에서 생활하는 고양이에게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겠지요. 모르고 방치하면 불안해하기도 하고, 예민한 아이라면 식욕이 줄어들거나 체중이 감소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가장 먼저 알려드릴 것은 바로 감귤류입니다. 귤, 유자, 레몬, 라임, 오렌지 등의 과일의 냄새를 싫어합니다. 이런 계열의 향수를 쓰시는 분이라면 신경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두 번째로 싫어하는 냄새는 민트 계열의 냄새입니다. 박하사탕 냄새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은데요. 민트 계열 냄새는 특히나 심할 경우에는 구토나 설사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는 윈터그린향입니다. 소위 멘소래담 향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사람에게도 자극적이 이 향은 고양이의 후각에 굉장히 큰 자극을 가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특정 가구에 손을 못 대게 할 때 윈터그린향 스프레이를 활요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는 향신료 냄새입니다. 카페, 계피, 후추 등의 향신료를 싫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재료를 고양이 때문에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이런 류의 향신료를 사용할 때는 집안 환기를 시키면서 냄새가 잘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

후각 못지않게 청각도 발달한 고양이에게 특히나 거슬리는 소리 또한 존재합니다. 먼저 시끄러운 소리입니다. 갑자기 움직이는 행동과 마찬가지로 갑작스러운 큰 소리나 소음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특히나 진공청소기를 싫어하는 고양이가 굉장히 많은 걸 보면, 진공청소기의 소음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양이만 들을 수 있는 높은 주파수 소리 또한 고양이가 싫어하는 소리인데요. 전자 장치의 고주파 소리나 형광등에서 나는 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두려울 때 하악질을 하곤 하는데 이때 하악질 하는 소리가 스프레이 분사 소리와 비슷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는 스프레이 소리가 들리면 하악질처럼 느낀다고 합니다. 또 한 가지는 두드리는 소리입니다. 기본 적으로 크고 위협적인 소리를 싫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천둥번개 소리는 고양이들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천둥이 칠 때 고양이가 감지할 수 있는 기압 변화가 일어나 두려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과 냄새, 그리고 소리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반려인이라면 생필품을 구매할 때 혹시 향이 고양이가 싫어하는 향이 아닌지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을 피한다면 고양이와 유대감을 형성하는데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내용이 행복한 집사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