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의 골골송은 어떤 노래?

by 코코날다 2024. 4. 21.
728x90
반응형

고양이 행동

 

고양이의 행동은 강아지의 행동과 다르게 이유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고양이의 행동 중에서도 골골송, 꾹꾹이, 그리고 깨물기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자신이 키우는 반려묘가 이런 행동을 할 때 이런 이유가 있었구나 하고 알게 된다면 고양이와의 교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골골송

고양이를 키워보지 않으신 분이라도 고양이가 내는 소리인 골골송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겁니다. 골골송은 고양이가 기분이 좋을 때 내는 소리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고양이의 후두와 횡격막 근육을 수축하면서 진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골골송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편안하고 안정감이 느껴져서입니다. 보통 주인의 품에 안겨 있거나, 부드러운 이불 위에 누워 만족감을 느낄 때 이런 소리를 내고는 합니다. 정반대로 매우 고통에 시달릴 때도 골골송을 한다고 합니다. 너무 아프고, 고통스러울 때 그 고통을 잊기 위한 것입니다. 골골송과 더불어 고양이의 행동에서 적신호를 발견하신다면 이때 내는 소리를 고통의 의미이므로 병원에 내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에 내기도 합니다. 간식을 요청하거나, 놀아달라는 의미입니다. 골골송은 고양이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혈압과 심박수가 감소하고,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면역력을 강화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꾹꾹이

보통 자신의 반려묘가 자신에게 꾹꾹이를 한다면 신뢰가 형성된 관계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꾹꾹이의 유래는 새끼 고양이가 어미의 젖을 잘 나오게 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어미에게 하는 행동이니 만큼 그만큼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낀다는 뜻입니다. 부드러운 담요나, 이불, 그리고 주인의 몸에 꾹꾹이를 하면서 안정감을 얻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킵니다. 영역의 표시로 꾹꾹이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역 동물인 고양이에게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꾹꾹이를 할 때 발바닥에서 분비물이 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영역이 표시되는 것입니다. 애정 표현으로 꾹꾹이를 하는 경우가 반려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경우일 것입니다. 고양이가 주인을 신뢰하기 때문에 꾹꾹이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반려인을 엄마로 생각하면서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면서 꾹꾹이를 합니다. 혹은 주인에게 애교를 부리면서 자신의 요구사항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스트레칭을 위해 꾹꾹이를 할 때도 있습니다. 앞발을 번갈아 움직이면서 스트레칭이 되는 것입니다. 


깨무는 이유

강아지가 깨무는 것과 달리 고양이가 깨무는 것은 위협이 되지는 않지만, 이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먼저 생후 6개월 미만의 어린 고양이라면 이갈이를 하면서 깨물 수 있습니다. 생후 3개월부터 시작하는 이갈이는 생후 8개월쯤에 끝나게 됩니다. 이갈이 시기에는 치아가 가렵기 때문에 깨물면서 해소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손을 깨물려고 한다면 다른 장난감을 이용하도록 도와주시면 좋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심심하다는 표현입니다. 집고양이라면 실외에서 사냥을 하면서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무료함과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반려인의 손을 깨물면서 의사 표현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장난감과 놀이를 통해 에너지를 소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정표현의 일환으로 깨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는 살살 물기 때문에 전혀 아프지 않습니다. 반려인이 고양이에게 장난을 치다 손을 물리기도 하는데, 이 때는 그만하라는 표시이기도 합니다. 싫어하는 부위가 많은 고양이에게 거부의 표시이므로 스킨십을 그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깨물기 전에 꼬리로 싫다는 표현을 할 수 있으니 미리 눈치채서 물리지 않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흥분해서 물 수도 있습니다. 사냥 놀이를 하는 경우라면 손을 사냥감으로 인식한 것입니다. 이 때는 놀이를 중단하고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고양이의 행동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골골송, 꾹꾹이 등 이름만 들어도 귀여운 행동에 그 나름의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좋을 때도 이 행동을 하기도 하고, 반대로 안 좋을 때도 이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잘 확인하시어 고양이의 행동에 부흥하는 답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